10월 20일 던파 퍼스트서버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주력 내용은 이전에 미흡했던 캐릭터 밸런스 패치로 가닥이 잡혔네요.
기존에 상향을 받았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다시 상향된 캐릭도 있으며 기존에는 누락되었지만 이번에는 상향이 적용된 캐릭터들도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 밸런스 조정
<개발자 코멘트> 10월 디렉터 노트를 통해 소개 드렸던 것처럼, 추가적인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 및 일부 스킬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
베가본드
* 광검 사용 가능
- 쿨타임 감소 효과가 경전지화, 월광비무, 월하무즉정야 스킬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경전지화
- 공격력이 15.5% 증가합니다.
* 월광비무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월하무즉정야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스트리트파이터 (여)
<개발자 코멘트> 일발화약성/맹독 일발화약성의 상태이상 개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율 적용 범위를 넓혀, 조건 만족 시 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ㄴ스킬 구조 변경에 따라 해당 스킬의 공격력 및 관련 탈리스만의 기능을 함께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던전 입장 후 다수의 버프를 시전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용독술 스킬에 던전 입장 시 이중 투척이 자동으로 시전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 일발화약성
- 독 바르기 발동 시 추가 독 공격력에 상태이상 개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율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화상 확률이 전 레벨 100%로 고정됩니다.
* 맹독 일발화약성
- 공격력이 6% 감소합니다.
- 중독 공격력 및 독 바르기 발동시 추가 독 공격력에 상태이상 개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율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탈리스만 '들끓는 독수' / 카펠라의 성흔 : '들끓는 독수'의 상태이상 데미지 증가율 수치가 감소합니다. (8% → 5%)
* 용독술
- 습득 후 던전 입장 시 이중 투척 스킬이 자동으로 시전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그래플러 (여)
* 수플렉스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금강쇄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로플링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넥 스냅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숄더 태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브레이킹 엘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에어슈타이너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조인트 스매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파이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수플렉스 싸이클론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어클러치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싸이클론 어택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자이언트 스윙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토르베지노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샤이닝 윙즈 플랩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런처 (남)
* M-137 개틀링건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바베~큐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M-3 화염방사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캐넌볼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슈타이어 대전차포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레이저 라이플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화염 강타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FM-31 그레네이드 런처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FM-92 스팅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양자 폭탄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X-1 익스트루더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새틀라이트 빔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플라즈마 부스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FM-92 스팅어 SW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사이즈믹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MSC-7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버스터 빔
<개발자 코멘트> 빔 공격과 지면 폭발 공격의 범위가 달라서 타점 조절이 어려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면 폭발 공격의 X축 범위를 조정했습니다. |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지면 폭발 공격의 X축 범위가 증가합니다.
* MLDRS-95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런처 (여)
* M-3 화염방사기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캐넌볼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슈타이어 대전차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레이저 라이플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화염 강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FM-31 그레네이드 런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FM-92 mk2 랜서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양자 폭탄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X-1 익스트루더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에인션트 트리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플라즈마 부스터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FM-92 mk2 랜서 SW
<개발자 코멘트> 강화 스킬 습득 시 이동 속도가 빠른 대상을 맞추기 힘든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대상 추적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FM-92 mk2 랜서 SW 강화 스킬 습득 후, 스킬 사용 시 목표 대상의 추적 시간이 증가합니다.
* FSC-7
<개발자 코멘트> 투사체가 전방 일정 범위 내 가까운 적을 향해 유도되는 기능을 추가하여 스킬 사용감을 개선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투사체에 Y축 유도기능이 추가됩니다.
* PT-15 프로토 타입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오퍼레이션 레이즈
<개발자 코멘트> 각 폭격 공격의 Y축 범위가 상이하여 히트 수가 유실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전반적인 공격 판정을 통합하고, 폭격 공격 및 피니쉬 공격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우하단 그레네이드 런처 공격이 삭제되며, 각 폭격 공격들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도록 변경됩니다.
* UHT-03 플레게톤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미라클 비전 - 스킬 사용시 안광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스핏파이어 (여)
* G-14 파열류탄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G-35L 섬광류탄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G-18C 빙결류탄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록 온 서포트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G-61 중력류탄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오픈 파이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G-96 열압력류탄
- 공격력이 13.2% 증가합니다.
* 스탠바이-레디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히트맨
* 원호 사격
- 공격력이 11.1% 증가합니다.
* 신속 기동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데드 식스
- 공격력이 12.6% 증가합니다.
* 서프라이즈 컷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기습타격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빌 드릴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집중 사격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알파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카라콜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휩쓸기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최후의 일격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블리츠 크리그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포인트 블랭크
<개발자 코멘트> 스킬을 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점프 키 캔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사격 도중 점프 키를 입력해 스킬을 즉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헬릭스 다이브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택티컬 오펜시브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벽파일섬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황혼의 날개
- 공격력이 11.1% 증가합니다.
* 콜 시그널 : 커버링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다크나이트
* 어퍼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브리프 컷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바운스 블로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크로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핀 어택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베인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홉 스매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그랜드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트리플 스탭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피어스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익스플로젼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윕 어택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래피드 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레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크래셔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러스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볼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소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쇼크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드로우 소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모멘터리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차원일치
<개발자 코멘트> 컨버전 기능이 모든 스킬에 적용되도록 변경하여, 기존 컨버전에 영향을 받지 않던 스킬들의 효율을 개선하였습니다. |
- 습득 시 모든 스킬에 컨버전 기능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13.4%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13.5% 증가합니다.
크리에이터
* 파이어월
<개발자 코멘트> 높은 다단히트 횟수로 인해 타격 당 공격력 비율이 낮고 최대 타격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 공격 스킬로서 활용도가 낮은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게이지 소모량 및 공격력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 게이지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2 → 4)
- 게이지 소모량이 증가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ㄴ공격력이 124.4% 증가합니다.
* 운석 낙하
- 공격력이 21.3% 증가합니다.
* 아이스 플레이트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플레임 허리케인
- 공격력이 15.3% 증가합니다.
* 아이스 실드
<개발자 코멘트> 특정 조건을 통해 파티원에게 무적을 부여하는 기능이 과도해질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오즈마 레이드에서는 지속 시간이 50%만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 오즈마 레이드에서는 아이스 실드의 지속 시간이 50%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력이 19% 증가합니다.
* 윈드 프레스
- 공격력이 13% 증가합니다.
- 시전 시 모션이 캐스팅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윈드 스톰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웜홀
-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빙하시대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타임 포워드
- 공격력이 17.2% 증가합니다.
* 창조의 공간
-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강화 파이어 월 부가 옵션이 변경됩니다.
ㄴ강화 파이어 월 게이지 소모치 증가량이 감소됩니다. (3400% → 1650%)
ㄴ강화 파이어 월 공격력 비율이 감소됩니다. (100% → 50%)
* 창세의 빛
- 공격력이 19.1% 증가합니다.
* 종말
- 공격력이 19.1% 증가합니다.
* 시스템 - 퀵슬롯 전환 아이콘에 시스템 안내 툴팁이 추가 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스킬 확장 퀵슬롯 전환 시스템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여, 해당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퀵슬롯 전환 아이콘에 안내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개선 및 변경사항
* 일부 부스터 아이템의 구성품을 미리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Alt + 좌클릭을 통해 일부 부스터 아이템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액트 퀘스트 '한밤 중의 소란' 진행 시, 잭터가 미끄러지듯 움직이며 이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액트 퀘스트 '묘지 탐색' 진행 중, 던전 내 일부 오브젝트의 레이어가 겹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즈마 레이드 - 소모품을 통하여 일부 NPC를 소환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즈마 레이드 - 가이드 모드에서 혼돈의 시험 패턴 중 간헐적으로 공격 문구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즈마 레이드 - 혼돈 2단계 이상의 단계 진행 중 0∼1단계 패턴이 등장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즈마 레이드 - 혼돈의 왕좌에서 '이 썩은 세상에 종말을 고하노라' 이후
"어리석구나. 진실에 귀닫는 칼날이여" 패턴 진행 시 3개의 구슬이 동시에 폭파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웨펀마스터 - 광검 및 대검 장착 후 류심 쾌 스킬 사용 시,
이기어검술의 꿰뚫는검 사출 개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격대원 목록에서 파티장 프레임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현재 레벨 이후 사용 불가 아이템 알림이 다른 캐릭터에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이번 패치 캐릭터는 위와 같으며 약간의 성능 개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어떠한 기준으로 선정된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해당 패치는 약 2주 뒤에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며 적용 이전에 약간의 변경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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